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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표권 가치 평가에 대해 알아봐요.

지미지 2023. 12. 20. 09: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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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 지미지입니다. 

오늘은 상표권 가치 평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상표권 가치 평가란

기업이 보유한 상표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측정해보는 절차입니다. 

상표권 가치를 평가해두면, 이를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, 상표거래시 객관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고, 상표침해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손해액을 산정하는 근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.

로열티 산정의 근거가 될 수도 있죠.

평가방식

가치 평가방식으로는 여러 방식이 있으나 지식재산권(상표권)은 무형의 자산이므로, 수익환원법을 적용하여 가치평가합니다.

수익환원법은 기업이 향후 수익을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가치를 평가하는 것을 말합니다.

수익은 로열티를 산정하여 평가합니다.

평가항목

상표권 가치평가 항목은 평가방식에 따라 고려 요소가 달라질 수 있고, 가치평가를 받는 목적에 따라 평가 항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그래도 공통적인 주요 요소는 경제적인 수명과, 매출액, 권리/시장분석 등이 될 수 있습니다.

경제적 수명

상표권이 기업에게 경제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간을 나타냅니다. 시장의 경쟁 강도나 시장 변화 등을 고려하여 판단합니다.

매출액

매출액은 상표권 가치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. 매출액을 기준으로 향후 성장가능성을 고려한 수익을 산정합니다. 간단히 매출액*로열티율로 하여 가치가 산정됩니다.  

또한, 매출액을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이나, 소비자 인지도 등의 가치를 판단합니다. 

권리성/시장성 분석

또한, 상표권 권리분석에서는 안정한지, 권리범위가 넓은지 좁은지 등을 고려하여 판단,

시장분석에서는 시장 전망과 브랜드가 고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가치를 판단합니다.

이는 로열티율 산정에 있어 주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.

특정 브랜드를 통한 매출액이 어느 정도 있는 기업에서는 경제적 활용을 위해,

상표권 가치평가를 한번쯤 받아두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.

-지미지 올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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